10/08/23 복음서 통독에 도움 되는 예수님의 일생 요약 > 목회칼럼

본문 바로가기

목회칼럼

10/08/23 복음서 통독에 도움 되는 예수님의 일생 요약 Publish on October 08,2023 | 관리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40회 작성일 23-10-08 11:25

본문

   요즘 저희가 복음서를 통독하고 있습니다. 사복음서는 동일한 예수님의 행적을 담고 있지만, 약간씩 다른 관점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고, 강조 포인트도 조금씩 다릅니다. 이런 이유로, 복음서를 읽을 때, 예수님의 일생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면서 읽으면, 훨씬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시간(공생애 몇 년째인지)과 장소(예루살렘인지 갈릴리인지)를 확인하면서 읽으시길 권합니다.

1. 사생애 (탄생과 성장)

 예수님의 인생은 크게 사생애와 공생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생애는 공생애 시작 전 30여년을 의미합니다.

30년의 기간 중에 탄생과 애굽 도피, 나사렛 성장 부분이 집중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마 1-2장, 눅 1-2장). 

2. 공생애 1년

 예수님의 공생애는 유월절을 기준으로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공생애 동안 유월절을 네 번 지내셨기 때문입니다. 

 공생애를 시작할 때(요단강, 갈릴리), 요단강 세례 후 광야에서 시험받으셨고, 다섯 제자들을 만나셨고, 가나 혼인잔치에 참석하셨습니다. 유월절 동안에(예루살렘), 성전을 청결케 하셨고, 니고데모에게 거듭남을 알려주셨고, 갈릴리로 돌아가는 길에 사마리아 수가성 여인을 만나셨습니다. 갈릴리로 돌아온 후에 왕의 신하를 고쳤고, 1차 갈릴리 순회전도를 하면서, 말씀을 전하고, 병을 고치고, 귀신을 쫓으셨습니다(3대 사역).

3. 공생애 2년

 예루살렘에서 두 번째 유월절에 참여하셨는데, 이때 베데스다 연못 옆 38년 된 병자를 고치셨고 바리새인들과 안식일 논쟁을 하셨습니다. 유월절 후에 갈릴리로 돌아오셔서 12제자를 확정하셨고, 나사렛에서 가버나움으로 이사하셨고, 3대 사역을 계속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산상수훈을 주셨고, 백부장의 종과 혈루증 여인을 치유하셨고, 나인성 과부의 아들과 야이로의 딸을 살리셨고, 바다를 잔잔케 하셨고, 군대귀신을 쫓아내셨습니다. 

4. 공생애 3년

 세 번째 유월절에는 예루살렘에 가시지 않고, 갈릴리에서 사역하셨습니다. 세례요한 순교 후에 벳세다 들판에서 오병이어를 베푸셨고, 폭풍 속에서 바다 위를 걸으셨습니다. 이방 땅인 베니게에서 수로보니게 여인의 딸을 고치셨고,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받으셨습니다. 사마리아에서 10명의 문둥병자를 고쳐주셨으나, 사마리아인 1명만 감사인사를 했습니다.  

 공생애 3년에는 유월절(봄) 대신 초막절(가을)과 수전절(겨울)동안 예루살렘에 머무셨습니다. 1년반 만에 성전에 나타나셔서, 초막절 기간동안 생수 설교와 선한 목자 설교를 하셨고,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밝히셨고,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겨울동안 베레아(요단 동편) 지역을 전도하셨고, 예루살렘으로 들어오는 길에 삭개오를 만났고, 베다니 마리아가 향유를 부었습니다. 

 네 번째 유월절이 시작될 때 나귀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셨고, 마지막 일주일을 보내시면서, 최후의 만찬과 겟세마네 기도를 하셨고, 빌라도에게 재판받고, 십자가에 죽으셨다가, 사흘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이번에 복음서를 읽을 때, 예수님 행적에 대한 굵직한 뼈대를 잡으면서 읽으시길 권합니다. 특히 시간과 장소를 늘 체크하시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이번 통독을 통해 예수님과 더욱 가까워지시길 소망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